염색체 결실 질환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Smith-Magenis syndro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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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Smith-Magenis syndrome, SMS)은 1980년대 유전학자인 Ann C.M.과 M.A에 의해서 연구되고 처음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이 질환은 특징적인 얼굴과 발달지연, 인지장애, 행동문제를 보이며, 출생아 25,000명 중 한 명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은 17번 염색체에서 유전물질을 담고 있는 부분이 결실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확하게 진단 받지 못하고 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분자유전학의 발달로 진단받는 환자의 수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인종, 부모의 연령, 성별에 따른 발생빈도의 차이는 없으며 정상 수명을 보입니다.
원인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은 17번 염색체 단완(17p11.2)의 일부분이 결실이나 이 부위의 RAI1 (retinoic acid induced-1) 유전자의 결실 혹은 돌연변이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82년에 스미스는 처음으로 1세 ~ 72세까지 100명 이상의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 환자들에서 표현형상의 특성을 보고하였고, 모든 환자에서 17번 염색체 단완 11.2의 결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임상증상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은 성장하면서 머리와 얼굴의 특징적인 모양 및 발달지연, 인지장애, 행동문제를 보입니다. 특징적인 임상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흔한 증상 (>75%)머리와 얼굴, 골격계 이상- 납작한 후두골(단두증, brachycephaly)
이비인후과적 이상- 중이와 후두의 이상
신경 / 행동 이상- 인지장애 / 발달지연
흔한 증상 (50%-75%)청력소실 / 저신장 / 척주측만증 / 경도의 뇌실확장(ventriculomegaly) / 청각과민(소리에 대해 통증을 느끼거나 비정상적으로 예민) / 기도기관지의 문제 / 연구개 및 인두의 장애 / 눈의 이상(홍채 이상, 작은 각막증, 사시, 백내장, 근시) / REM 수면이상 / 고콜레스테롤혈증 / 고중성지방혈증 / 변비 / 뇌파이상(경련 없이)
약간 흔한 증상 (25%-50%)심장기형 / 갑상선기능이상 / 발작 / 면역기능이상
드문 증상 (<25%)신요로계 기형 / 발작 / 전완이상(forearm abnormalities) / 구순구개열(cleft lip) / 입천장갈림증(cleft palate) / 망막박리
진단임상적 진단전문의에 의해 외형상 특징과 임상증상으로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세포유전학적 검사말초혈액 염색체검사에서 17번 염색체 단완(17p11.2)의 미세결실을 확인하거나, FISH 검사에서 RAI1 유전자를 포함하는 소식자를 이용하여 17p11.2 결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은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개인에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며 이것을 위해 의학유전학과, 소아과, 정신과, 신경과, 특수교육, 재활, 언어 치료사 등의 전문가들과 함께 팀 접근 방법을 통하여 조기 중재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행동조절을 위해서 약물치료를 시도하기도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싸인언어(sign language), 도구를 사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체계의 보조도구 사용은 환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현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는 당혹감 등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기에 언어지연 등이 있으나 적절한 초기 중재를 통해서 활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치료수면환경은 조명과,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기 위해서 커튼 등을 쳐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멜라토닌이나 항아드레날린성 약물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행동치료 및 교육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을 대상으로 한 특별한 교육적인 전략이나 중재안 등에 대한 효과는 연구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 환아는 타인의 관심과 반응에 대해서 고마워하고, 또래보다는 어른들과 상호관계를 가지는 것에 즐거워하며, 성인과 놀기를 좋아하고, 시각적인 효과에 의해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관심은 종종 환아들이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하므로 이에 못지않게 어느 정도 환아에게 무관심하게 행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예를 들면 선생님의 관심을 독점하는 것은 잘 안 되는 경우 종종 언어적인 폭발, 분노발작, 친구들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 파괴행동 등의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은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선호하며, 일상생활 패턴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생님의 칭찬이나 다른 긍정적인 감정표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잘 보이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선생님이나 학교친구에 의해 규칙이 변화하거나 감정적인 흥분을 가지게 되면 수업진행을 방해할 정도로 심한 부정적인 행동 반응을 나타냅니다. 학교환경이 중요하므로 교실은 작고 조용하며, 학생 수는 경쟁심을 가지지 않도록 5 -7 명 정도가 적당합니다.
관련사이트http://www.ncbi.nlm.nih.gov/bookshelf/br.fcgi?book=gene&part=sms#sms.T2 |